※ 프로그래밍에서의 코딩(Coding)과 관련 없음에 유의!! ※ 바코드, QR 코드, S/N 등을 의미함!
코드 정의
- 컴퓨터에서 자료 처리를 위한 표현 방식이나 기호
- 자료(또는 정보)의 분류, 조합 및 집계 용이
- 자료 추출 편이
- 체계화
코드의 기능
3대 기능 : 배열, 분류, 식별
그 외 기능 : 간소화, 표준화, 암호화, 단순화, 연상(표의성), 오류 검 출, 구별, 추출
• 연상성(표의성):
– 코드에 대한 해독을 쉽게 하는 것
– 코드를 보는 순간 그 코드의 실체를 알 수 있도록 하는 코드
• 확장성: 기본 사항을 바꾸지 않고 코드 부여 대상의 신규 발생, 변경, 폐지에 대응할 수 있는 코드의 성질
코드 종류
순서 코드(Sequence Code)
코드화 대상을 일정한 순서의 번호로 배당
항목이 적고 근시적으로만 사용에 적합
장점 :
• 단순하고 이해하기 쉬움
• 확장성이 좋음
단점 :
• 명확한 분류 기준이 없음 => 코드 분류 어려움
• 누락된 자료 삽입이 어려움 => 융통성이 적음
예) 은행/식당 대기번호
구분 코드(Block Code)
공통성이 있는 것끼리 블록으로 구분
각 블록 내에서 일련 번호를 부여
장점 :
• 적은 자리수로 많은 항목 표시 가능
• 예비코드를 통해 항목의 추가가 용이
• 공통된 특성별로 분류 및 집계가 용이
단점 : 기계적 처리가 어려움
예) 부서별 사원번호
• 영업: 01, 기획: 02, 자재: 03
• 영업부 1번 사원 => 01001
• 기획부 30번 사원 => 02030
그룹 분류 코드(Group Classification Code)
블록 코드를 더욱 체계화
• 일정 기준에 따라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등으로 구분
장점 :
• 적은 자리수로 많은 항목 표시 가능
• 예비코드를 통해 항목의 추가가 용이
• 공통된 특성별로 분류 및 집계가 용이
단점 : 자릿수가 길어질 수 있음, 기계적 처리가 어려움
예) 아파트 주소(동/층/호) • 106동 19층 2호 => 106-1902
10진 (분류) 코드(Decimal Code)
- 코드화 대상 항목을 0~9까지 분할, 각각에 대하여 다시 10진 분할을 연속으로 함
- 코드 체계가 명확
- 무한한 확장이 가능
단점 :
• 분류 항목이 10개 이상일 때, 비효율적임
• 자릿수가 길어질 수 있음
• 기계적 처리가 어려움
표의 숫자 코드(Significant Digit Code)
- 물리적 수치 정보를 코드값으로 활용
- 수치 정보 예: 길이, 넓이, 부피, 무게
연상 코드(Mnemonic Code, 기호 코드)
- 코드만 보고도 대상 품목을 쉽게 연상
- 가전 제품
- 예: LG65TV1920X1080-120
코드 오류
오류 종류
원본 코드 예: 100010
필사 오류(Transcription Error) : 한자리 잘못 기록 => 100020
전위 오류(Transposition Error) : 앞/뒤 숫자 뒤바뀜 => 100001
이중 오류(Double Transposition Error) : 전위 오류가 2개 이상 => 0100001
생략 오류(Omission Error) : 한자리 누락 => 10010
추가 오류(Addition Error) : 한자리 중복 => 1000110
임의 오류(Random Error) : 위의 오류 종류가 2가지 이상
입출력 설계
5개 표준화
방식(method)의 표준화
• 인간을 위한 입출력인지 또는 기계를 위한 입출력인지에 따라 용이성, 편리성, 능률성을 고려
매체의 표준화
• 데이터의 양, 속도, 사용 목적, 비용 등을 고려한 선택
형식(format)의 표준화
• 매체에 따라 크기나 형식을 고려한 형식을 표준화
등록의 표준화
• 양식이나 설계 등의 규정(rule)에 따라 등록
코드의 표준화
• 조직내 여러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코드를 표준화
• 업무의 원활화 추구
입력 설계
개념
입력데이터를 어떤 매체를 이용하고 어떤 형태로 입력할 것인지를 설계
순서
1. 입력 정보 발생 : 입력 정보의 명칭과 목적 결정
2. 입력 정보 수집 : 입력 정보 수집 주기 및 시기 결정
3. 입력 정보 매체화 : 입력 매체, 입력 정보의 형태 선택 (디스켓, 자기 테이프, 디스크, OMR)
4. 입력 정보 투입 : 투입 주기 및 시기 결정
5. 입력 정보 내용: 입력 항목명, 순서, 배열, 입력 정보에 대한 오류 검사
입력 방식
집중 입력 방식
• 일정시간 동안 수집 -> 일괄 입력
• 발생한 데이터를 전표상에 기록하고, 일정한 시간단위로 일괄 수집하여 전산부서에서 입력 매 체에 수록
턴 어라운드(Turn Around, 회귀) 방식
• 지로 용지(공과금, 보험료 등)
• 입력 자료 처리 후 출력물을 다시 입력하는 방식
분산 입력 방식(분산 매체화 방식)
• 데이터를 발생한 장소에서 입력하는 방식
• 그 입력 매체를 주기적으로 수집하여 컴퓨터에 입력 ex ATM, 편의점 POS
출력 설계
개념
컴퓨터가 처리한 결과를 어떤 매체를 통해, 어떤 형식으로 출력할 것인지를 설계
순서
1. 출력정보 내용 : 출력할 항목 결정 (순서, 크기, 자릿수, 숫자, 영문자, 한글, 한자)
2. 출력정보 매체화 (A4 종이, 모니터, 스피커 등)
3. 출력정보 분배 : 전달 경로 결정 (분배 책임자, 분배 방법, 분배 주기)
4. 출력정보 이용 : 출력 정보의 사용 목적/주기/시기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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