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오류처리
스위프트에서 오류(Error)는 Error라는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타입의 값을 통해 표현됩니다.
Error 프로토콜은 사실상 요구사항이 없는 빈 프로토콜일 뿐이지만, 오류를 표현하기 위한 타입(주로 열거형)은
이 프로토콜을 채택합니다.
스위프트의 열거형은 오류의 종류를 나타내기에 아주 적합한 기능입니다.
연관 값을 통해 오류에 관한 부가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예제에는 프로그램 내에서 자판기를 작동시키려고 할 때 발생하는 오류상황을 구현해 보았습니다.
오류표현
Error 프로토콜과 (주로)열거형을 통해서 오류를 표현합니다
enum 오류종류이름: Error {
case 종류1
case 종류2
case 종류3
//...
이렇게 해주면 오류를 표현하기 위한 열거형이다 라고 표현 해주는 것임
}
//자판기 동작 오류의 종류를 표현한 VendingMachineError 열거형
enum VendingMachineError: Error {
case invalidInput // 입력 잘못됨
case insufficientFunds(moneyNeeded: Int) // 돈 모자람
case outOfStock // 물건 품절
}
함수에서 발생한 오류 던지기
자판기 동작 도중 발생한 오류를 던지는 메서드를 구현해봅니다.
오류 발생의 여지가 있는 메서드는 throws를 사용하여 오류를 내포하는 함수임을 표시합니다.
class VendingMachine {
let itemPrice: Int = 100
var itemCount: Int = 5
var deposited: Int = 0
// 돈 받기 메서드
func receiveMoney(_ money: Int) throws {
// 입력한 돈이 0이하면 오류를 던집니다
guard money > 0 else {
throw VendingMachineError.invalidInput
} // guard문을 사용하여 빠른 종료를 할수 있게 만듬
// 오류가 없으면 정상처리를 합니다
self.deposited += money
print("\(money)원 받음")
}
// 물건 팔기 메서드
func vend(numberOfItems numberOfItemsToVend: Int) throws -> String {
// 원하는 아이템의 수량이 잘못 입력되었으면 오류를 던집니다
guard numberOfItemsToVend > 0 else {
throw VendingMachineError.invalidInput
// 함수 반환 타입이 String 이지만 throw로 던지면 String 리턴이 아니라
// 그냥 오류 던지고 끝나는 것임
}
// 구매하려는 수량보다 미리 넣어둔 돈이 적으면 오류를 던집니다
guard numberOfItemsToVend * itemPrice <= deposited else {
let moneyNeeded: Int
moneyNeeded = numberOfItemsToVend * itemPrice - deposited
throw VendingMachineError.insufficientFunds(moneyNeeded: moneyNeeded)
}
// 구매하려는 수량보다 요구하는 수량이 많으면 오류를 던집니다
guard itemCount >= numberOfItemsToVend else {
throw VendingMachineError.outOfStock
}
// 오류가 없으면 정상처리를 합니다
let totalPrice = numberOfItemsToVend * itemPrice
self.deposited -= totalPrice
self.itemCount -= numberOfItemsToVend
return "\(numberOfItemsToVend)개 제공함"
}
}
오류처리
오류를 던질 수도 있지만 오류가 던져지는 것에 대비하여
던져진 오류를 처리하기 위한 코드도 작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던져진 오류가 무엇인지 판단하여
다시 문제를 해결한다든지, 다른 방법으로 시도해 본다든지, 사용자에게 오류를 알리고 사용자에게
선택 권한을 넘겨주어 다음에 어떤 동작을 하게 할 것인지 결정하도록 유도하는 등의 코드를 작성해야 합니다.
오류발생의 여지가 있는 throws 함수(메서드)는 try를 사용하여 호출해야합니다.
try와 do-catch, try?와 try!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총 3가지로 표현 가능함
-------------------------------------------------------------------------------------------
do-catch
오류발생의 여지가 있는 throws 함수(메서드)는 do-catch 구문을 활용하여 오류발생에 대비합니다.
가장 정석적인 방법으로 모든 오류 케이스에 대응합니다
// 자판기 인스턴스
let machine: VendingMachine = VendingMachine()
// 판매 결과를 전달받을 변수
var result: String?
do { // 두안에 오류 던저 주고 각 오류에 대해서 catsh하여 대응 값을 마련함
try machine.receiveMoney(0)
} catch VendingMachineError.invalidInput {
print("입력이 잘못되었습니다")
} catch VendingMachineError.insufficientFunds(let moneyNeeded) {
print("\(moneyNeeded)원이 부족합니다")
} catch VendingMachineError.outOfStock {
print("수량이 부족합니다")
} // 입력이 잘못되었습니다
//하나의 catch 블럭에서 switch 구문을 사용하여 오류를 분류해봅니다. 굳이 위의 것과 크게 다를 것이 없습니다.
do {
try machine.receiveMoney(300)
} catch /*(let error)*/ {
// 위 주석 처리한 이유는 암시적으로 error 라는 이름으로 암시적으로 넘어옴
// 그래서 따로 저렇게 해줄 핗요가 없음 위에 errorA 라고 해주면
// 아래도 errorA라고 이름 바꾸기 가능
switch error {
case VendingMachineError.invalidInput:
print("입력이 잘못되었습니다")
case VendingMachineError.insufficientFunds(let moneyNeeded):
print("\(moneyNeeded)원이 부족합니다")
case VendingMachineError.outOfStock:
print("수량이 부족합니다")
default:
print("알수없는 오류 \(error)")
}
} // 300원 받음
//딱히 케이스별로 오류처리 할 필요가 없으면 catch 구문 내부를 간략화해도 무방합니다.
do {
result = try machine.vend(numberOfItems: 4)
} catch {
print(error)
} // insufficientFunds(100)
//딱히 케이스별로 오류처리 할 필요가 없으면 do 구문만 써도 무방합니다
do {
result = try machine.vend(numberOfItems: 4)
}
try? 와 try! 옵셔널이라고 보면 됨
try?
별도의 오류처리 결과를 통보받지 않고 오류가 발생했으면 결과값을 nil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정상동작 후에는 옵셔널 타입으로 정상 반환값을 돌려 받습니다.
result = try? machine.vend(numberOfItems: 2)
result // Optional("2개 제공함")
result = try? machine.vend(numberOfItems: 2)
result // nil
//try!
//오류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는 강력한 확신을 가질 때 try!를 사용하면 정상동작 후에 바로 결과값을 돌려받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면 런타임 오류가 발생하여 애플리케이션 동작이 중지됩니다.
result = try! machine.vend(numberOfItems: 1)
result // 1개 제공함
//result = try! machine.vend(numberOfItems: 1)
// 런타임 오류 발생!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