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인스턴스 생성과 소멸
이니셜라이저와 디이니셜라이저
init, deinit
//MARK: - 프로퍼티 기본값
// 스위프트의 모든 인스턴스는 초기화와 동시에
// 모든 프로퍼티에 유효한 값이 할당되어 있어야 합니다
// 프로퍼티에 미리 기본값을 할당해두면 인스턴스가 생성됨과 동시에 초기값을 지니게 됩니다
class PersonA {
// 모든 저장 프로퍼티에 기본값 할당
var name: String = "unknown"
var age: Int = 0
var nickName: String = "nick"
}
let jason: PersonA = PersonA()
jason.name = "jason"
jason.age = 30
jason.nickName = "j"
//MARK: - 이니셜라이저
// 프로퍼티 기본값을 지정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 이니셜라이저를 통해
// 인스턴스가 가져야 할 초기값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class PersonB {
var name: String
var age: Int
var nickName: String
// 이니셜라이저
init(name: String, age: Int, nickName: String) {
self.name = name
self.age = age
self.nickName = nickName
}
}
let hana: PersonB = PersonB(name: "hana", age: 20, nickName: "하나")
프로퍼티 초기값이 필요 없을때는?
//let hana: PersonB = PersonB(name: "hana", age: 20, nickName: "")
//MARK: 프로퍼티의 초기값이 꼭 필요 없을 때
// 옵셔널을 사용!
class PersonC {
var name: String
var age: Int
var nickName: String?
init(name: String, age: Int, nickName: String) {
self.name = name
self.age = age
self.nickName = nickName
}
init(name: String, age: Int) {
self.name = name
self.age = age
}
}
let jenny: PersonC = PersonC(name: "jenny", age: 10)
let mike: PersonC = PersonC(name: "mike", age: 15, nickName: "m")
암시적 추출 옵셔널은 인스턴스 사용에 꼭 필요하지만 초기값을 할당하지 않고자 할 때 사용
class Puppy {
var name: String
var owner: PersonC!
init(name: String) {
self.name = name
}
func goOut() {
print("\(name)가 주인 \(owner.name)와 산책을 합니다")
}
}
let happy: Puppy = Puppy(name: "happy")
// 강아지는 주인없이 산책하면 안돼요!
//happy.goOut() // 주인이 없는 상태라 오류 발생
happy.owner = jenny
happy.goOut()
// happy가 주인 jenny와 산책을 합니다
실패가능한 이니셜라이저
//MARK: 실패가능한 이니셜라이저
// 이니셜라이저 매개변수로 전달되는 초기값이 잘못된 경우
// 인스턴스 생성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 인스턴스 생성에 실패하면 nil을 반환합니다
// 그래서 실패가능한 이니셜라이저의 반환타입은 옵셔널 타입입니다
class PersonD {
var name: String
var age: Int
var nickName: String?
init?(name: String, age: Int) {
if (0...120).contains(age) == false {
return nil
}
if name.count == 0 {
return nil
}
self.name = name
self.age = age
}
}
//let john: PersonD = PersonD(name: "john", age: 23)
let john: PersonD? = PersonD(name: "john", age: 23)
let joker: PersonD? = PersonD(name: "joker", age: 123)
let batman: PersonD? = PersonD(name: "", age: 10)
//print(joker) // nil
//print(batman) // nil
디이니셜 라이저
디이니셜라이저
// deinit은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 메모리에서 해제되는 시점에 호출됩니다
// 인스턴스가 해제되는 시점에 해야할 일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class PersonE {
var name: String
var pet: Puppy?
var child: PersonC
init(name: String, child: PersonC) {
self.name = name
self.child = child
}
deinit {
if let petName = pet?.name {
print("\(name)가 \(child.name)에게 \(petName)를 인도합니다")
self.pet?.owner = child
}
}
}
var donald: PersonE? = PersonE(name: "donald", child: jenny)
donald?.pet = happy
donald = nil // donald 인스턴스가 더이상 필요없으므로 메모리에서 해제됩니다
// donald가 jenny에게 happy를 인도합니다
728x90
'APP > Swift' 카테고리의 다른 글
ios 개발을 위한 swift 문법 배우기: 타입캐스팅(업, 다운(조건부, 강제)) (0) | 2022.08.29 |
---|---|
ios 개발을 위한 swift 문법 배우기: 옵셔널 체이닝과 nil 병합 연산자 (0) | 2022.08.29 |
ios 개발을 위한 swift 문법 배우기: 상속 (0) | 2022.08.26 |
ios 개발을 위한 swift 문법 배우기: 프로퍼티 감시자 (0) | 2022.08.26 |
ios 개발을 위한 swift 문법 배우기: 프로퍼티 (0) | 2022.08.26 |